본문 바로가기

그늘에 앉은 책들

한국 경제? 별거 아니었다! <Encyclopedia of Capitalism>

영국의 “Facts On File, Inc.”라는 출판사에서 출판된 『Encyclopedia of Capitalism』이라는 1,200쪽이 조금 안 되는 3권 짜리 두툼한 책이 있다. 제목에 걸맞게 자본주의에 관련된 학자들, 이론들, 국가들과 역사가 총망라 되어 있는 백과사전이다. 입이 떡 벌어지는 책이다.

그런데 슬금슬금 책들을 넘기다가 희한한 것을 봤다. 일본 화폐단위인 “Yen”에 대한 항목이 보이길래 “당연히 있을 수 있지” 하고 생각하다가 “잠시만 그럼 “Won”은?” 하는 생각이 들어 찾아보니 예상대로 없다. 그러다가 또 생각이 다른데로 튀어 Index에서 “Japan”에 대한 항목을 보니 쭉 하니 제법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었다.

하지만 예상대로 “Korea”는 개뿔 별거 없다. 세계 경제 12위이니 어쩌니 저쩌니 떠들어봐야 우리끼리 지랄하고 자빠지고 있는거였다. 뭐 속된 말로 “우리도 있으니 쫌 끼워줘!” 하고 고래고래 소리질러 봐야 “저 새끼들 뭐야?” 하는 수준이라는 말이다.

이 책이 출판된 해가 2004년이다. 고 김대중 전 대통령 재임이 끝나고 고, 노무현 전 대통령 재임시절인데도 이 모냥이다. 그 후로 명박이 개새끼나 박닭은 어디 명함도 못 내미는 꼬라지일텐데 말해 무엇하랴!

권상우와 한가인이 주연해 했던 영화 “말죽거리 잔혹사”의 최고의 명대사는 권상우가 학교를 박차고 나가면서 외마디의 비명에 가까운 대사였다.

“대한민국 학교 좆까라 그래!”

그렇다면, 난 이렇게 외치고 싶다.

“대한민국 경제, 좆까라 그래!”

닝기리~ ㅋㅋㅋ